약용버섯의 왕이라고 불리는 차가버섯은 실제로 ORAC 점수가 매우 높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ORAC(Oxygen Radical Absorbent Capacity)은 활성산소 제거능력을 수치로 표현한 것으로써 100g당 생 블루베리가 4,669이고 다크초콜릿이 20,816 인 반면 차가버섯은 146,700 ORAC 수치를 가지고 있으니 최고의 항산화제 중 하나임은 분명합니다. 해당 수치는 superfoodly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러가기(새창))

 

그렇다면 이 차가버섯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는 어떠한 건강혜택을 가질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심장질환이나 당뇨병 및 피로회복 그리고 특정 유형의 암에 대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선 이 버섯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본 후 차가버섯 효능과 차가버섯 부작용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가버섯이란?

출처 : blog.piquetea.com

차가버섯은 시베리아나 캐나다 북부, 알래스카와 같이 매우 추운 지방의 자작나무에서 자라는 균류이며 뚜렷한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찾기 어렵지 않습니다. 울퉁불퉁한 외형으로 인해 숯과 비슷하게 보일 수도 있으며 사람의 머리크기 만큼이나 큰 덩어리로 자랄 수 있습니다. 영어로는 chaga mushroom이라고 하며 과학적인 학문명은 이노노투스 오블리쿠스(Inonotus Obliquus)로 알려져 있는데요, 차가(chaga)라는 이름은 러시아에서 유래하였으며 블랙골드(black gold)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 버섯은 수 백년동안 북유럽 및 러시아의 전통의학에서 심장병과 당뇨병 및 위장암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다른 약용 버섯과 마찬가지로 약효를 추출하기 위해 단단한 버섯의 세포벽을 분해해야 하며,  뜨거운 물이나 알코올을 이용해 추출물을 만들어 냅니다. 이 버섯은 커피대용으로 마실 수도 있는데요, 실제로 제2차 세계대전 동안 커피 대용품으로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차가버섯은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연구원들은 암퇴치와 관련된 차가버섯 효능을 오랫동안 조사하였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차가버섯은 나무 암(tree cancer)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차가버섯의 존재가 결국 숙주인 나무를 죽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 이 버섯에 대해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가버섯의 6가지 효능

첫 번째 차가버섯 효능 - 면역 체계를 자극

차가버섯에는 생물 활성 화합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중 산소화된 트리테르펜(triterpene)계 활성물질인 베툴린(betulin)과 베툴린산(betulinic acid)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자극하여 건강한 면역체계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2005년 서울대 생명과학대에서는 차가버섯 추출물의 면역조절 활성능력을 연구하였는데요, 골수손상으로 인해 면역력이 제한된 실험쥐에게 차가버섯 추출물을 경구 투여 하였더니 백혈구의 한 유형인 CFU-GM 대식세포가 거의 정상수준으로 증가됨을 밝혀내었습니다. 또한 줄기세포의 회복 및 조혈세포의 재생을 자극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인터루킨-6(IL-6) 및 TNF-α를 포함한 사이토카인의 수준 증가가 관찰되었는데요, 이러한 데이터는 차가버섯 추출물이 면역력이 억제된 사람에게 있어서 면역 증강제로써 사용이 가능함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차가버섯 효능 - 암의 예방 및 치료

차가버섯이 암에 효능이 있다는 말은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만 이것이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것일까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뉴욕의 사립 암센터인 메모리얼 슬론 케터링 암센터(Memorial Sloan Kettering Cancer Center)에 의하면 동물연구를 통한 차가버섯 실험에서 암진행을 억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2016년 일본 쇼와대학의 한 연구에서 종양을 가진 실험쥐에게 차가버섯 추출물을 섭취토록 하였더니 종양크기가 60% 감소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이성 암이 있는 실험쥐의 경우 대조군에 비해 결절수가 25% 감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2008년 세계 소화기 학술지(World Journal of Gastroenterology)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차가버섯이 사람에 대한 암성 간암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는데, 그 결과 차가버섯의 추출물을 많이 투여할 수록 암세포의 성장이 억제되었으며 이는 간암치료에서 잠재적인 항암제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세 번째 차가버섯 효능 - 강력한 항 바이러스

차가버섯 추출물은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러시아의 D.I.이바노프스키 바이러스 연구소(D. I. Ivanovsky Institute of Virology)가 2015년에 발표한 연구자료에 의하면 차가버섯 추출물은 인간면역 결핍바이러스 1형(HIV-1)에 대해 항 바이러스 효과가 있다고 하였으며, 2011년에는 동물연구를 통해 C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활성이 있음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돼지의 배아신장 세포에 C형 간염 바이러스를 감염시킨 후 차가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단 10분만에 C형 간염 바이러스의 감염성을 100배나 줄일 수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사람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진행되어야 겠지만 새로운 항 바이러스 약물개발에 있어서 차가버섯은 훌륭한 후보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차가버섯 효능 - 염증의 완화

염증은 면역체계가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염증은 심장병이나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만성질환을 가져오게 되는데요, 여러 실험에 의하면 차가버섯 추출물은 만성적인 염증을 줄이고 유해한 박테리아와 싸우면서 면역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차가버섯은 면역체계를 조절하는 특수한 단백질인 유익한 사이토카인( IL-6 및 TNF-α)의 형성을 촉진함으로써 백혈구를 자극하게 되는데 이는 해로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퇴치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결과적으로 이 버섯을 섭취하게 되면 백혈구를 촉진하여 경미한 감기에서부터 심각한 만성질환에 이르기까지 감염을 퇴치하고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2012년 우리나라 국립암센터의 연구에 의하면 실험쥐에게 투여된 차가버섯 추출물은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억제함으로써 염증과 장손상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보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출처 : defiantcoffee.co

다섯 번째 차가버섯 효능 - 피로회복 및 운동능력 향상

차가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다당류는 면역력의 강화나 항종양, 항산화 뿐만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5년 중국 지린대 의과대학에서는 실험쥐를 통해 차가버섯 추출물이 육체피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습니다. 64마리의 쥐를 네 그룹으로 나누어 14일 동안 몸무게 kg당 0mg에서 부터 100, 200, 300mg까지 경구 투여토록 하였으며 그 후 강제로 수영을 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그 결과 차가버섯 추출물이 근육과 간에서 에너지 역할을 하는 글리코겐 양을 증가시키는 것은 물론, 혈류에서 피로 물질인 젖산 수치를 감소 시킴으로써 운동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여섯 번째 차가버섯 효능 - 혈당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향상

여러 동물연구를 통해 차가버섯이 혈당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음이 확인 되었는데요, 이는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2017년 중국 텐진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차가 추출물을 섭취한 실험쥐의 경우 일반 당뇨병 쥐에 비해 혈당수준과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LDL콜레스테롤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 및 중성지방의 수치도 유의미하게 저하시켰으며 신체의 항산화 수준은 높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2008년 중국 지앙난 대학교의 연구에서도 당뇨병 실험쥐에게 차가 보충제를 3주 동안 섭취토록 한 결과 혈당 수치가 31%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사람에 대한 임상연구가 많지 않아 인간의 당뇨병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더 수행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차가버섯 부작용 5가지

출처 : organicfacts.net

차가버섯은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복용하는데 있어서는 특별한 부작용이 보고된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건강 상태나 주위 환경에 따라 복용을 해서는 안되거나 주의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약 상호작용 : 차가버섯은 일반적으로 내약성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안전성이나 적절한 복용량을 위한 연구는 충분히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차가버섯은 몇가지 일반적인 처방약과 상호작용하여 잠재적으로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혈당 :  혈당을 낮추는 것은 차가버섯 효능 중 하나이지만 혈당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인슐린이나 당뇨병 환자들의 경우 전문가와 상의 후에 섭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약효간 상쇄 또는 증가로 인해 의도치 않은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3. 항응고 : 차가버섯에는 혈액의 응고를 예방할 수 있는 단백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거나 출혈장애가 있을 경우, 또 수술을 준비하는 경우에는 차가버섯의 복용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4. 면역력 : 차가버섯을 섭취하게 되면 면역체계가 더 활발하지면서 신체의 면역력이 증가되는데요,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충분히 환영 받을만한 효능이지만 자가 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면역체계가 오히려 자신의 신체를 공격하게 되므로 복용전 의학적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임신 :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에 대해서는 차가버섯 부작용에 대해 알려진 연구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안전성이 확보될 때 까지는 임신과 관련된 여성은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출처 : healthfitnessrevolution.com

이상으로 차가버섯 효능과 함께 차가버섯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수세기 동안 사람들은 약욕으로 차가버섯을 사용해 왔습니다. 이 버섯은 암과 싸우고 면역력과 염증, 그리고 혈당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전성이나 부작용, 그리고 최적의 복용량을 결정 하는데 에는 임상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좋다고 해서 과다 복용하게 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게 되므로 제품에서 지시하는 섭취량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JTBC에서 천연항암제로 유명한 차가버섯에 대한 방송 내용입니다. 3분 17초의 짧은 동영상이니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유튜브 - JTBC 간암을 이기는 생명의 은인 '차가 버섯' 약이 되는 정보 꿀단지 25회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 참고자료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chaga-mushroom
https://draxe.com/nutrition/chaga-mushro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