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다미아 너트와 같은 견과류는 지방함량이 높기 때문에 오랫동안 나쁜 음식이라는 비난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이 지방 성분의 대부분이 단일 불포화 상태이며, 이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등 실제로 우리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음식으로 알려지면서 요즘은 건강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음식이 되었습니다.

 

출처 : stylecraze.com

 

마카다미아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어떠한 영양분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견과류에는 비타민A와 철분, 단백질 및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및 엽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아연과 구리, 칼슘, 인, 칼륨, 및 마그네슘을 적당량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분 뿐만 아니라 폴리페놀이나 플라본, 셀레늄과 같은 항산화 물질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영양분이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놀라운 마카다미아의 효능  12가지

1. 심장 건강 증진
한 연구에 따르면 마카다미아 견과류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의 경우 저지방식 식사를 하는 사람들과 동일한 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마카다미아 너트에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데 이는 혈소판의 뭉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관의 응고를 줄여 심장발작이나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심장학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의 보고서에 의하면, 견과류를 적절히 섭취하는 남성의 경우 심장질환에 의한 사망위험이 감소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마카다미아를 포함한 견과류의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지질혈장프로파일을 개선시키기 때문입니다.

마카다미아의 효능 중 가장 먼저 소개되는 항목이 심장의 건강인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적당량을 먹는 것입니다. 단순히 지방의 함량이 많다고 해서 몸에 나쁜것이 아니며, 또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라 하더라도 하루 권장 섭취량을 넘어서 과도하게 먹게 되면 오히려 병이 생긴다는 것을 꼭 염두에 두시기를 바랍니다.

 

 


2. 체중감소
평소에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고 몸을 충분히 움직여 준다면 체중감량을 일부러 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계시다면 마카다미아 너츠를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마카다미아는 탄수화물의 함량이 낮고 섬유질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높혀 체중감량을 하기에 좋습니다. 그리고 칼로리가 약간 높기는 하지만 대부분이 건강한 단일 불포화 지방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건강한 체중 증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마카다미아 견과가 복부비만을 방지하는 것을 도와줌으로써 대사증후군을 예방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출처 : ruled.me

 

3. 뼈 건강 향상
마카다미아 견과류는 칼슘이나 마그네슘, 칼륨을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미네랄 성분은 뼈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 성분이기 때문에 충분히 섭취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질환관련 비영리단체(kidney-cares.org)에 따르면, 신장질환은 칼슘과 망간을 흡수하는 신체능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뼈질환을 유발시키게 되는데 마카다미아 견과류에 함유되어 있는 망간은 이것을 막을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마카다미아에는 인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인 성분은 치아와 뼈의 조직을 구성하는 무기질화(mineralization)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신장기능이 심하게 손상된 환자들의 경우에는 과량의 인을 충분히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4. 혈당 수준 향상
일반적으로 견과류는 혈당을 조절하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마카다미아 너트는 미량영양소와 여러 생체활성 화합물의 독특한 프로파일을 통해 혈당의 수준을 유지시키고 당뇨병의 부작용을 막아줍니다.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하는 연구가 캐나다에서 실시되었는데요, 연구내용을 보면 혈당 조절을 향상시키는 마카다미아의 효능은 높은 혈당지수를 나타내는 탄수화물을 견과류가 대체함으로써 혈당 부하를 감소시키는 매커니즘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ncbi.nlm.nih.gov/pmc/articles/PMC4116170/)
또 다른 보고서에 따르면 마카다미아 넛은 지방을 가지고 있지만 당뇨병 환자가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이 견과류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많이 먹게되면 부작용이 발생하므로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위장의 건강 증진
마카다미아 너츠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를 모두 포함되어 있어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고 소화가 잘 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특히 구리 성분은 효소반응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소화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좋습니다.

 


6. 염증완화
마카다미아 견과류는 항염증제 성분으로써 오메가-3지방산의 일종인 알파-리놀렌산(alpha-linolenic acid)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염증을 치료하고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007년의 한 연구자료를 보면 마카다미아 견과류를 규칙적으로 섭취할 경우 고콜레스테롤 혈증 환자의 관상동맥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2014년에 수행된 또 다른 연구에서는 마카다미아 오일을 비만 쥐에게 투여한 결과 염증과 지방세포의 크기가 함께 줄듬을 알 수 있었습니다.(ncbi.nlm.nih.gov/pmc/articles/PMC4190113/)

 

출처 : lifetimedaily.com

 

7. 건강한 지방의 섭취
마카다미아 견과류는 75%가 지방이지만 그 대부분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지방은 탄수화물, 단백질과 함께 3대 영양소에 포함되며 신체의 주요 에너지원으로써 작용을 하게 됩니다. 크게 동물성 지방과 식물성 지방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동물성지방에는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식물성지방에는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습니다. 포화지방산은 혈청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작용을 하는데 우리몸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지만, 불포화지방산은 이와 반대로 혈청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건강상 이로운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그러므로 신체에 에너지 증진과 함께 혈관건강등의 장점이 있는 마카다미아의 효능을 얻고 싶으시다면 이 견과류를 식단에 추가해 보세요. 대신 지방은 분명히 고칼로리 음식이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과다섭취하게되면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적정량을 드시어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8. 두뇌건강 개선
마카다미아 견과류는 여러가지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올리브 오일에서 발견되는 건강한 지방산인 올레산(oleic acid)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성분은 혈압을 낮게 유지하고 뇌졸중을 예방하므로 뇌건강을 보호하고 개선시키는데 좋습니다.
또 팔미톨레산(palmitoleic acid)은 뇌의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지방층인 미엘린(myelin)의 중요한 구성요소입니다. 그 외에도 구리나 비타민B1, 망간, 마그네슘 등이 있는데 이는 모두 건강한 신경전달 물질의 생산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카다미아가 함유하고 있는 오메가9 지방산 역시 두뇌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이 지방산은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여러가지 신경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016년 한 연구에 따르면 단일 불포화 오메가-9지방산은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인지기능결핍 질환의 새로운 치료제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기도 하였습니다.(ncbi.nlm.nih.gov/pubmed/26780350).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질환은 아직까지도 치료제가 없는데 두뇌건강과 관련된 마카다미아의 효능이 조금 더 발전하여 하루 빨리 치료제가 나타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9. 빈혈치료의 보조제
마카다미아 견과류에는 약간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치료하고 상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함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시금치와 같은 철분이 많은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단순 보조제 정도로 생각해 두시면 됩니다. 참고로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를 도우므로 빈혈이 있으신 분은 비타민C와 함께 드시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0. 피부건강 개선
마카다미아 견과류에 있는 필수지방산은 피부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오일로 만들경우 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견과류에 함유되어 있는 팔미톨레산(palmitoleic acid)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치유를 촉진하며 세포막의 건강을 돕는데 필수적인 지방산입니다. 팔미톨레산 오일을 피부에 발라주면 피부에 쉽게 흡수됩니다. 음식물로 섭취를 해도 되지만 오일을 발라줌으로써 팔미톨레산 성분이 보충되고, 이는 피부의 건강개선과 함께 피부노화현상을 지연시키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출처 : medicalnewstoday.com


11. 머리카락 건강 증진
위에서 언급했던 팔미톨레산(palmitoleic acid)은 머리카락의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마카다미아 오일을 이용하여 머리카락을 규칙적으로 마사지 하면 머리카락의 성장을 촉진하고 두피에 침투하여 모낭의 힘을 개선시켜 줍니다. 이를 통해 모발 자체가 건강해지고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12. 산화 스트레스 해소
산화스트레스란 우리 신체에 활성산소가 많아져서 생체 산화균형이 무너진 상태를 말합니다. 음식물을 먹게 되면 에너지가 생성되는 과정에서 유해산소(활성산소)가 증가하게 되는데요. 적정한 양의 활성산소들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에 의해 해소가 되므로 큰 문제가 안되지만, 몸의 기능이 저하되어 활성산소들을 제대로 해소하지 못할 때에는 이로 인해 여러가지 질병이 유발되게 됩니다.
마카다미아와 같은 견과류에는 셀레늄이나 폴리페놀, 플라본과 같은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이러한 산화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활성산소와 싸워 이겨내는 것은 신체의 만성적인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으로써 중요한 것이며 마카다미아의 효능 중 눈여겨 볼 만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마카다미아 부작용은 없을까요?

출처 : foodtolive.com

세상에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그 반대작용은 반드시 존재합니다. 이 견과류도 마찬가지인데요 적정량을 섭취하게 되면 마카다미아의 효능을 느껴보실 수 있지만 특정 몸상태에 있는 사람들이나 과대 섭취를 할 경우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견과류는 대부분 안전하며 부작용이 거의 없지만, 발생할 수 있는 마카다미아 부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알러지 : 발진 및 기침과 같은 피부 알러지는 마카다미아를 과다섭취할 때 생길수도 있으며, 견과류 자체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2. 혈압 : 마카다미아 견과류는 지방이 매우 풍부합니다. 비록 건강한 불포화 지방산이라 하더라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혈압이 높아지며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3. 위장문제 : 견과류는 일반적으로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그러므로 복부팽만이나 설사와 같은 위장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임신과 모유수유하는 여성의 경우 : 마카다미아는 정상적인 양을 섭취할 때는 매우 안전한 음식입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복용하게 되면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임신과 모유수유하는 여성의 경우에는 반드시 마카다미아 하루 권장량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하루 10~15알)

 

 

 

정리

이상으로 마카다미아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마카다미아 견과류는 맛있고 영양가가 높습니다. 그리고 견과류 자체뿐만 아니라 마카다미아 오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데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거나 체중을 줄이려면 마카다미아 너트를 식단에 포함시켜 보세요. 하루 10알~15알을 일정하게 드시다보면 자연스레 질병과는 먼 생활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모든 것은 하루 권장량을 지킬때 주어지는 혜택입니다.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https://www.stylecraze.com/articles/amazing-health-benefits-of-macadamia-nuts/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