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루리나는 알칼리 수역에서 자라는 실처럼 가는 형태의 미세조류입니다. 영양가가 매우 높기 때문에 중앙아프리카에서 수세기 동안 음식으로 소비 되었는데요, 현재는 전세계적으로 영양보조식품으로 널리 사용이 되고 있으며, 주로 분말이나 플레이크 또는 알약등 정제형태로 구두 섭취되고 있습니다.

 

출처 : cdn2.stylecraze.com

 

보통 스피루리나 분말과 플레이크는 주스로 만들어 먹거나 여러 음식에 첨가하여 섭취를 하게 되는데요, 아무리 영양가가 많은 식품이라 해도 이를 과하게 먹는다면 탈이 나게 됩니다. 스피루리나 복용량을 지키지 않는다면 우리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러한 스피루리나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피루리나 부작용 8가지

1. 페닐케톤뇨증의 악화
페닐케톤뇨증(Phenylketonuria)은 단백질에 함유되어 있는 페닐알라닌을 분해하는 효소가 결핍되거나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서 혈액에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인 페닐알라닌(phenylalanine) 수치가 증가하는 대사장애 질환입니다. 이 질환을 가진 환자들의 경우 발달지연이나 경련, 과잉행동, 분석능력 등에 장애가 생기게 되는데요, 불행히도 스피루리나는 매우 영양가가 높은 식품이며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페닐알라닌 역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적정량을 넘어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페닐케톤뇨증을 더욱 더 악화시키는 스피루리나 부작용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2. 자가면역질환 증상의 악화
자가면역질환은 면역계가 이상을 일으켜 신체의 건강한 조직을 공격하여 장기손상과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며, 관절염이나 천식, 치주염, 백반증, 제2형 당뇨병, 다발성경화증 등 다양한 병적 증상이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역시 우리 신체의 입장에서 보면 이물질이나 다름 없습니다. 정상적인 면역체계를 가진 사람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면역체계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신체가 과민반응을 일으켜 기존 질병을 악화시키거나 심한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가면역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은 후 섭취해야만 스피루리나 부작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ncbi.nlm.nih.gov/pubmed/15210464)

 

 

3. 중금속 독성의 위험
스피루리나는 바다에 서식하는 해조류입니다. 최근 바다는 플라스틱이나 중금속 등 여러가지 화학물질들로 인해 오염의 수준이 높아졌는데요, 스피루리나 역시 특정 품종에서 종종 수은이나 카드뮴, 비소, 납과 같은 중금속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곳에서 생산된 스피루리나의 경우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중금속에 의해 신장이나 간과 같이 중요한 장기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성인과 비교하여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오염된 스피루리나의 중금속 독성으로 인해 치명적인 합병증을 일으킬 위험이 더 큽니다.

 

출처 : wellme.com


4. 약물치료의 방해
스피루리나는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널리 알려진 다당류(polysaccharide)와 같은 영양소가 들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질병을 예방함과 동시에 면역계통에 대한 자극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러한 스피루리나의 효능은 누구에게나 건강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을 하게 되지만 현재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들, 특히 면역억제제를 투여받고 있는 환자들의 경우에는 약물의 효과가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면역억제제는 면역반응이 오히려 자신에게 해롭게 작용하여 이를 억제할 필요가 있을 때 먹는 약인데요, 예를 들어 사이클로포스파미드, 시토신아라비노시드, 빈알칼로이드제 등과 같은 약제가 있습니다. 면역억제제 약물을 통해 면역기능에 대한 반응을 억제시켜야 하는데 스피루리나를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면역계통에 자극이 되어 약물치료의 효과가 방해를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면역억제제를 이용하여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인 경우에는 약물의 효과가 상쇄되어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하는 스피루리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투약 기간 동안에는 이를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5. 소화기능 장애와 메스꺼움
스피루리나를 처음 먹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장내 가스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는 복부경련이나 메스꺼움, 그리고 항원항체반응으로 일어나는 알러지 반응인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를 야기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스피루리나를 구매할 때는 양식재배한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양식이 아닌 자연산의 경우에는 여러 중금속 뿐만 아니라 조류에 있는 독소성분(microcystins)과 같은 오염물질에 감염된 스피루리나가 있을 수 있으며 이를 섭취할 경우 급성탈수 및 소화기능의 장애와 같은 심각한 위장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6. 신장질환의 원인
스피루리나에는 상당량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우리 몸에서는 단백질의 대사과정을 통해 상당량의 암모니아를 생산하게 되고 이는 요소로 전환이 됩니다. 이렇게 전환된 요소는 신장에서 걸러져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게 되는데요, 스피루리나의 풍부한 단백질로 인해 요소의 생성이 과다해 진다면 자연스레 신장도 과부하가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신장의 효율성 감소와 신부전증을 초래할 수 있으며 요소의 농도가 높아짐으로 인해 신장결석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의 풍부한 단백질은 적당량 섭취했을 때는 슈퍼 푸드로써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신장기능의 이상과 같은 스피루리나 부작용이 생긴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7. 부종 및 체중변화
스피루리나는 비타민이나 단백질, 무기질 등 여러가지 영양소들이 복합적으로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며, 그 중에서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 성분 중 하나는 바로 요오드입니다. 요오드는 체내 대사율을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의 성분이 되는 필수 무기질인데요, 스피루리나를 통해 요오드를 섭취하는 것은 좋지만 정도가 과할 경우에는 갑상선과 부갑상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부갑상선 기능항진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그 영향력이 더 뚜렷합니다.
혈액속에 요오드와 함께 여러가지 영양분이 과도하게 축적되면 부종이 생길 수 있으며  칼슘이나 인산염, 요오드 성분을 흡수하는데 있어서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급격한 체중증가나 감소, 무기력증 및 심혈관 질환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8. 임신과 모유수유 여성은 주의
임산부와 모유수유 중인 여성을 대상으로 한 스피루리나 부작용에 대해서는 현재 연구된 것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여성들의 경우에는 스피루리나 복용을 피하거나 전문가의 상담하에 엄격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과학적으로 안정성이 증명되지 않았기 때문에 태아에게 위험을 줄 수 있는 요소가 단 1%라도 있다면 이것은 지양하는 것이 옳습니다. 그리고 유아와 어린이의 경우에도 스피루리나 섭취는 권장하지 않는데요, 혹시나 있을지 모를 스피루리나 부작용은 어릴수록 신속하게 퍼지고 알러지와 치명적인 교차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스피루리나 복용량 및 효능

출처 : wellme.com

 

위에서 지속적으로 언급했던 것이 스피루리나 복용량입니다. 스피루리나 부작용은 주로 복용량을 지키지 않았을 때 나타나게 되는데요, 그럼 하루에 권장되는 복용량은 얼마나 될까요? 여러 실험 결과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말할 수 있을만한 권장 스피루리나 복용량 수치는 매일 1 ~ 3g 정도입니다. 물론 제품마다 다르고, 먹는 사람의 신체적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먹을때는 1~3g 정도 드시면 됩니다. 어떤 연구에서는 20g까지 섭취하는 것도 실험 했었지만 많이 섭취한다고 해서 더 건강해 지는 것은 아니었음이 밝혀졌습니다.

 

옥션이나 11번가 같은 여러 쇼핑몰에서 판매중인 스피루리나 제품을 살펴보아도 주로 1~2g이내에서 복용을 권장하므로 자신이 구매하는 제품에 대해 잘 알아보시고 드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스피루리나 효능에 대해 글을 쓴적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새창으로 열기 : 우주식품 스피루리나 효과 10가지 - 고영양분, 항산화, 콜레스테롤 등

 

 

 

정리

스피루리나는 우리에게 매우 유익한 식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 복용량을 올바르게 지키지 않는다면 위에서 언급했던 여러가지 스피루리나 부작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스피루리나 복용량 뿐만 아니라 이러한 보조식품을 생산한 곳이나 출처도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최대한 믿을 수 있는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마켓이나 11번가와 같이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하여 구매할 수 밖에 없습니다만 최대한 상품상세화면을 잘 읽으시고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스피루리나 일 권장량을 반드시 지켜주세요. 그러면 부작용 없이 우리몸에 큰 혜택을 주는 스피루리나의 효과를 만나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 참고자료

https://www.stylecraze.com/articles/dangerous-side-effects-of-spirulina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