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에서 생산되는 꿀인 마누카꿀은 마누카 덤불의 수분을 담당하는 꿀벌에 의해 만들어지는데요, 세계에서 가장 독특하고 유익한 형태의 꿀 중 하나입니다. 수천년전부터 약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어 온 마누카꿀은 자연이 주는 가장 값 비싼 항생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으며 인후염과 소화기관련 병의 치료에서부터 포도상구균염과 치은염의 치료까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누카꿀 먹는법과 영양성분 확인

마누카꿀의 효능을 알아보기 전에 간단하게 어떠한 영양분이 들어있는지, 또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마누카꿀의 영양성분
마누카꿀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놀라운 영양성분들입니다. 일반적으로 가공되지 않은 순수한 마누카꿀은 아미노산, 비타민B (B6, 티아민, 니아신, 리보플라빈, 판토텐산), 칼슘, 구리, 철, 마그네슘, 망간, 인, 칼륨, 나트륨과 같은 영양성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영양분만 보면 왜 특별한지 잘 모르실텐데요, 마누카꿀의 영양함량이 정상적인 일반 꽃꿀의 4배나 됩니다. 이것이 마누카꿀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 마누카꿀 복용법
마누카꿀을 통해 가장 많은 혜택을 보려면 하루에 꿀 1~2스푼 정도를 복용해야 합니다. 가장 쉬운 마누카꿀 복용법은 그냥 바로 먹는 것이지만 너무 달콤한 경우에는 허브티나 요구르트 또는 곡물 토스트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면역증강 효과를 높이거나 인후염을 치료하고 싶다면 계피 1티스푼을 첨가하는 것도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계피와 마누카꿀의 항균성이 강력하여 염증의 회복속도가 빨라짐을 알 수 있습니다.

 

연구로써 입증된 마누카꿀의 효능 10가지

약용으로서의 마누카꿀의 효능은 수천년전부터 이미 민간요법으로 사용이 되어 왔으며 점점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면서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마누카 꿀을 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민간요법을 넘어 마누카꿀의 효능에 대한 많은 과학적인 연구가 있었는데요, 아래에 소개해 드릴 것은 모두 이런 연구결과가 뒷받침 되는 효능들 입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화기관의 균형을 유지
소장내 세균과잉증식(SIBO:Small intestine bacterial overgrowth)과 위에 산성도가 낮을 때, 그리고 위산의 역류가 잦은 경우 위와 장에는 박테리아가 제대로 박멸되지 않아 세균이 번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마누카꿀을 섭취하게 되면 박테리아에 대항할 수 있도록 힘을 길러 줄 수 있는데요, 마누카꿀은 자연항생제로써 이러한 박테리아 관련 질환에 좋은 약이 될 수 있습니다. 2013년의 한 연구에서, 위의 세가지 상황과 모두 관련된 위험한 박테리아가 마누카꿀의 살균효과에 매우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bmcresnotes.biomedcentral.com/articles/10.1186/1756-0500-6-188) 따라서 마누카꿀을 섭취하는 것은 산의 역류를 줄이고 위장과 장의 불균형을 치료하여 소화시스템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매우 유익합니다.

 

 

2. 여드름과 습진의 치료에 도움
인터넷 상에는 마누카꿀이 여드름 환자와 습진환자에게 놀랍도록 좋은 효과를 보여준다는 환자들의 경험으로 가득합니다. 현재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임상 실험은 거의 없지만 마누카꿀의 효능으로써 입증된 항균 및 치유특성을 고려할 때 이러한 피부 상태를 충분히 도울 수 있다는 것이 일리가 있는 말입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의 치료를 위한 마누카꿀의 효능과 효과와 관련된 최근 리뷰를 보면, 여러가지 다른 매커니즘을 통한 임상 및 세포연구결과 AD(atopic dermatitis:아토피피부염)병변의 치료에 잠재적으로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통제된 임상실험을 통해 다시한번 확인될 필요가 있다고 하였습니다.(ncbi.nlm.nih.gov/pmc/articles/PMC5418133/)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드름이나 습진이 생긴 부위에 몇 분 동안 마누카꿀을 묻힌 다음 부드러운 비누와 물로 씻어내리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매일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포도상구균 감염에 대항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 영어로는 MRSA(meth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인데요. 수년간 의료진을 괴롭힌 슈퍼 박테리아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항생제의 남용과 약품의 비효율적인 사용으로 인해 포도상구균이 변종이 되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의료약품들이 사실상 무용지물이 되었습니다.

사람에게 감염된 MRSA는 항생제가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굉장히 빨리 전염되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절차를 통해 외과적인 수술과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영국의 카디프 메트로폴리탄대학교(Cardiff Metropolitan University)의 연구원들은 MRSA에 대해 희망의 연구메시지를 전했는데요, 그들은 마누카꿀이 MRSA 박테리아 조직을 제어가 가능하게 만든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병원에서 상처와 감염의 치료에 이를 국소적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MRSA를 자연스럽게 통제 가능하다고 말하였습니다.(repository.cardiffmet.ac.uk/handle/10369/841) 내성이 생긴 슈퍼 박테리아를 제어할 수 있는 마누카꿀의 효능은 항생제를 대체하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방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화상, 상처 및 궤양의 치료
준디샤푸르 천연제약 저널 학술지(Jundishapur Journal of Natural Pharmaceutical Products)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꿀을 사용하게 되면 급성환자의 상처치유와 화상환자의 통증완화 및 염증반응감소가 나타난다고 합니다.(ncbi.nlm.nih.gov/pmc/articles/PMC3941901/) 또한 마누카꿀은 항산화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의 제거 및 항염증 효과를 가지며 이는 궤양의 감염을 예방하는데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신속한 치유를 촉진하기 위해 상처에 드레싱으로 사용해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5. 치아부식 및 치은염의 예방
마누카꿀이 어떻게 치은염과 치주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지 몇가지 연구가 나왔습니다. 뉴질랜드의 오타고 대학 치과대학연구팀은 마누카꿀 제품을 씹거나 마시는 것으로만 치태가 35%감소했을뿐만 아니라 치은염으로 인한 출혈 역시 3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ncbi.nlm.nih.gov/pubmed/15125017) 또한 마누카꿀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이나 아연, 인은 치아를 하는 치료하는데 있어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6. 과민성 대장증후군(IBS) 및 염증성장질환(IBD) 치료를 도움
인도 찬디가르(Chandigarh) 대학원 의학교육 연구원의 연구자들은 실험용 쥐를 통해 마누카꿀이 염증성 장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가 하였는데 아래와 같은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 실험용 쥐에게 각각 다른 용량의 마누카꿀을 섭취하게 하였으며 이를 통해 마누카꿀이 대장암 유도물질인 TNBS로 인한 결장 손상을 예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모든 치료군에서 결장내 염증이 감소되었으며, 특히 마누카꿀 처리군이 대조군에 비해 모든 생화학적 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 마누카꿀은 지질과산화뿐만 아니라 항산화능력도 개선시켰습니다.
- 대장염이 있는 쥐에게 마누카 꿀의 경구투여 후 대장내 염증이 감소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위의 실험결과를 통해 장의 염증과 통증을 치료할 뿐만 아니라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의 손상을 치료하고, 염증이 확산되는 것을 보호하는 마누카꿀의 효능을 알 수 있습니다.

 

 

7. 인후염에 대한 면역력 강화
2007년에 발표된 백혈구 생물학 저널(Journal of Leukocyte Biology)에 따르면 마누카꿀의 5.8kDa의 구성요소가 자연면역수용체인 TLR4를 통해 면역세포를 자극한다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꽤 흥미로운 내용인데요 이 연구를 통해 꿀이 사람의 단핵세포에 영향을 미쳐 면역세포로부터 분비되는 단백질 면역조절제인 사이토카인(cytokine:시토카인)의 생성을 촉진한다는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ncbi.nlm.nih.gov/pubmed/17675558)
인후염을 일으키는 연쇄상 구균(Strep)박테리아의 증식을 멈추는 마누카꿀의 효능을 보여주는 연구도 있습니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연쇄상구균으로 질환을 겪을 때 마누카꿀을 한숟가락씩 복용하면 즉시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미국 국립암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에 의해 마누카꿀이 인후염을 치료하는 화학요법으로 사용되는 것에 승인을 받았습니다.(cancer.gov/publications/dictionaries/cancer-drug/def/manuka-honey)

 

 

8. 알러지 증상 완화
핀란드의 South Karelia Allergy and Environment Institute가 실시한 한 연구에서 자작나무 꽃가루 알러지에 꿀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은 정기적으로 꿀을 섭취하였고 자작나무 꽃가루를 첨가한 꿀과 일부는 알러지 약만을 처방하는 것으로 대조군을 만들었는데 결과는 인상적이었습니다. 꿀을 섭취한 참가자들은 대조군에 비해 증상이 60%가 낮게 나왔고 아예 증상이 없는 날도 2배였으며 대조군에 비해 항히스타민제를 50%나 적게 사용한 것입니다. 따라서 마누카꿀을 정기적으로 복용하면 계절성 알러지에 대해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고 약물복용양도 줄일 수 있습니다.(ncbi.nlm.nih.gov/pubmed/21196761)

 

 

 

9. 미용관리 및 건강증진
매일 마누카꿀을 섭취하게 되면 에너지를 증진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영약으로서의 효과가 있습니다. 마누카꿀 자체가 영양이 풍부하기 때문에 활력이나 젊음의 에너지를 주게 되고 피부톤을 밝게하며 피부결 자체에 영양을 증진시킵니다.
그 외에도 세수할 때 비누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피부의 활성산소와 각질을 제거할 수 있으며 샴푸대신 사용하게 되면 머리카락이 부드러워지며 집니다. 술을 마시는 분들의 경우 해독음료로도 좋습니다.

 

 

10. 수면개선
마누카꿀은 수면중에 신체기능에 필수적인 글리코겐을 서서히 방출하여 편안하고 깊은 수면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취침시간 전에 우유에 마누카꿀을 첨가하여 먹게 되면 몸에서 멜라토닌이 뇌로 방출되어 깊은 수면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ncbi.nlm.nih.gov/pmc/articles/PMC5549483/)
심장질환이나 2형당뇨병, 뇌졸중 및 관절염과 같은 질병을 가진 환자의 경우 잠을 쉽게 이룰 수 없기 때문에 많은 건강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면을 돕는 마누카꿀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기 때문에, 이를 섭취하게 되면 충분한 잠을 자게 되고 이는 곧 여러 많은 건강문제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맺음말

이때까지 마누카꿀의 효능뿐만 아니라 영양성분, 그리고 마누카꿀 먹는법까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마누카꿀은 오프라인 매장뿐만 아니라 지마켓이나 옥션, 11번가 등 많은 인터넷쇼핑몰에서 구할 수 있는데요 가격이 다른 꿀에 비해 비싸긴 하지만 많은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는 것을 감안하신다면 충분히 구매할만한 것 같습니다.

 

마누카꿀은 독특하게 UMF라는 단위를 쓰는데요 UMF는 마누카꿀의 항균력을 확인하고 측정하는 세계표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UMF가 높을 수록 마누카꿀의 품질이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될때 마누카꿀의 UMF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참고자료

https://draxe.com/manuka-honey-benefits-uses/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