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은 운동감각 및 육체균형을 잡는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질병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종종 몇 초동안 지속이 되며 침대에서 뒹군다거나 위쪽을 바라볼때, 또는 몸을 위아래로 굽히는 등의 갑작스러운 동작의 변화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석증은 왜 발생이 되고 원인은 무엇이며 이석증에 대한 치료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이석증에 대한 고찰

 

 

* 이석증은 어떻게 발생이 되나요?
정상적인 환경에서 칼슘 입자는 척추동물의 내이에 위치한 기관인 난형낭(utricle)의 막 안에 존재하게 됩니다. 이러한 조직막과 미세한 입자들은 정상적인 균형감각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내이의 칼슘입자가 귀의 가장 안쪽부분에 있는 반고리관(몸의 회전을 감지하는 평형기관)으로 떨어지게 되면 이를 이석(耳石, otolithiasis)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이렇게 반고리관에 떨어진 칼슘입자는 반고리관 내부를 이리저리 움직이게 되고 이 때문에 머리가 빙글빙글 어지럽거나 방이 회전하는 등의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 이석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반고리관에서 칼슘 결석이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이 이석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보통 외부 충격을 받았을 때도 발생할 수 있지만 두부에 외상이 없는 환자에게도 일어날 수는 있습니다. 일부 보고서에는 신체 내부의 칼슘 대사과정에 기능장애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였으며 특히 골다공증으로 고통받는 여성들의 경우 남성에 비해 뼈가 튼튼하지 않기 때문에 칼슘이 쉽게 떨어져나가 이석증을 더 많이 경험한다고 합니다. 또 고령자의 경우 귀 전정기관의 기능약화로 인해 이러한 이석증과 같은 장애를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전정재활 물리치료를 통한 이석증 치료법

 

 

그러면 이러한 이석증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료방법은 환자의 증상에 따라 다른데요, 약물치료부터 운동요법, 수술까지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전문의와 상의한 후 어느것이 가장 잘 맞는지 판단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가장 먼저 물리치료법 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정재활(Vestibular Rehabilitation)은 내이 또는 균형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물리치료법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두뇌가 이석증에 대응하기 위해 다른 감각(예: 시력)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재활훈련은 일반적으로 개인의 필요에 맞게 맞춤설정되며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에 따라 눈과 머리의 움직임이나 균형훈련 및 기타 다른 행동의 훈련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정재활치료로서 가장 잘 알려진 이석증 치료법으로는 애플리법(Epley Maneuver)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하지만 병원이나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의 방법을 잘 보아주세요

 

 

에플리 방법은 머리의 위치를 바꾸어 가며 칼슘 결정을 반고리관의 공통각으로 이동시켜 원위치로 되돌리는 방법으로써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귀 이석증 치료법입니다. 에플리법을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침대나 소파에 걸터 앉습니다.
2. 고객를 들어 천장을 바라보는 상태에서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리며 왼쪽으로 재빨리 눞습니다. 누워있는 자세에서 10초, 또는 어지러운 상태가 없어질때까지 이 자세를 유지합니다.

3. 다시 천장을 바라보는 자세로 재빨리 일어나 앉은자세로 약 10초정도 유지합니다.
4. 이번에는 고개를 왼쪽으로 돌리며 오른쪽으로 재빨리 눕습니다. 이때도 10초 또는 어지럼증이 없어질때까지 자세를 유지합니다.
5. 다시 앉은 자세로 일어납니다.
6. 이런 식으로 하루 2번(아침, 저녁) 1번에 20회씩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말로 한 설명을 동영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삼성서울병원에서 이석증 환자를 위한 전정재활운동 방법을 설명한 것인데요, 1분 13초경부터 운동방법이 나옵니다.

출처 : 유튜브(이석증 환자를 위한 전정 재활 운동 안내) 

 

 

위와 같이 에플리 법을 이용해 치료를 하는 중에도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칼슘(석회) 입자가 다시 반고리관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몇 시간을 넘도록 자세를 똑바로 세워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에플리법과 같은 이석정복술은 양성자세현훈(benign paroxysmal positional vertigo (BPPV) )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이석증 치료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양성자세현훈이란 이석증(otolithiasis)과 같은 말입니다. 결과는 다양하지만 일부 연구에서 50~90%의 성공률을 보였습니다.

 

 

 

약물치료를 통한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에 대해 약물치료를 통한 치료법이라고 적긴 했지만 이석증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어지럼증에 대한 약물치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약물을 통해 어지러움증을 유발하는 증상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고자 함이니 잘 보아주세요

 

 

어지럼증(vertigo:현훈)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약물치료가 사용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약은 몇 시간에서 며칠까지 긴시간동안 지속되는 어지럼증의 치료에 더 효과적입니다. 어지럼증과 관련된 질환은 이석증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이 있을 수 있는데요 대략적으로 이러한 어지럼증에 대응할 수 있는 약물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불안장애등 정신적 문제로 인한 어지럼증
피부에 붙이는 경피용 패치 와 같은 항콜린제제 는 또한 현기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 발륨(diazepam:디아제팜) 이나 자낙스(alprazolam:알프라졸람)와 같은 항불안제는 불안장애로 인해 어지럼증이 유발되는 경우 구토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뇌졸중에 의한 어지럼
뇌졸중으로 인한 현기증이 생겼을 때에는 아스피린이나 Plavix (clopidogrel:클로피도그렐),  Aggrenox(aspirin-dipyridamole) 또는  Coumadin(warfarin:와파린)와 같은 약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편두통 어지럼증
편두통을 치료하는 특정 약물은 일부사람들의 현기증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항우울제, 베타착단제, 선택적 칼슘채널 차단제와 같은 다양한 약물종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메니에르환자, 감염에 의한 어지럼증
난청이나 현기증, 이명등의 증상이 있는 메니에르병 환자들은 이뇨제 및 몸에서 소금과 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의약품을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감염에 의한 어지럼증의 경우에는 항생제나 스테로이드가 투약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의사가 어지럼증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Antivert(meclizine:메클리진), 베나드릴(diphenhydramine:디펜히드라민), 드라마민(dimenhydrinate:다이멘하이드리네이트)과 같은 항히스타민제를 권장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어지럼증의 증상을 돕는데는 여러가지 의약품들이 사용됩니다. 약물이기 때문에 스스로 판단하지 마시고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받은 후 자신의 상태에 가장 적합한 약물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외과적 수술을 통한 이석증 치료법

수술은 이석증을 치료하기 위한 일반적인 접근법은 아닙니다만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종양이나 외부의 충격으로 인한 뇌 또는 목의 부상으로 인해 이석증이 생긴 경우에는 수술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드문 경우이지만 다른 치료법이 실패할 경우 의사는 이석증(BPPV)환자를 위한 폐쇄수술(canal plugging surgery)을 할 수 있는데요, 뼈플러그를 이용해 내이영역을 차단하고 반고리관이 칼슘입자에 반응하는 것을 방지하는 수술입니다. 이 수술의 성공률은 약 90%입니다.

 

또 다른 수술로서 미로절제술(labyrinthectomy)이라고 하는 것이 있는데 이는 귀에서 전정미로를 무력화시켜 다른 귀로 균형을 조절하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이 것은 거의 수행되지는 않지만 다른 치료법에 반응하지 않은 현저한 난청이나 어지럼증이 있을 경우 권장될 수 있습니다.

 

 

주사나 심리적인 요인에 의한 이석증 치료법

1. 주사
환자가 다른 치료법에 반응하지 않을 경우 어지럼증의 증상을 가진 사람들의 증상완화를 위해 주사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항생제인 젠타마이신(Gentamicin)은 균형의 혼란을 무력화 시키기 위해 내이에 주입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영향을 받지 않는 귀는 균형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2. 정신요법
어지럼증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정신장애로 인한 증상이 아닐지라도 심리적인 요법으로 혜택을 볼 수도 있습니다. 대화요법이라고도 하는 정신요법은 부정적인 행동을 식별하고 긍정적인 해결책으로 대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맺음말

이때까지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외과적인 수술 및 주사나 심리적 요인에 의한 이석증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석증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특별한 치료없이 독자적으로 사라질 수도 있으며 종종 몇 주 또는 몇 달 이내에 증상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석증과 관련된 증상이 생긴다면 의사의 상담을 통해 현재 상태에 따라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 잘 살펴서 진료받으시기 바랍니다.

 

 

* 참고자료

https://www.everydayhealth.com/signs-symptoms/vertigo/vertigo-treatment-getting-rid-spins/
http://dailytopici.com/news/view/1672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