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M은 식이유황으로써 인간을 포함한 식물이나 동물 등에게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황 함유 화합물입니다. 최근에는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식품보충제로 인기가 많아졌습니다. MSM을 처음 들어보는 분들도 있을 건데요,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메틸설포닐메탄(Methyl sulfonylmethane)의 줄임말으로써 풀이하자면 메탄알콜성(Methyl) 유황(sulfonyl) 탄화수소화합물(methane)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anounceofprevention.org

 

MSM의 주 성분은 디메틸설폰이며 황을 함유하고 있는 유기 황화합물로써, 현재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관절통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며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써 인정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 MSM이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과학적인 근거를 들어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래에 언급되는 연구는 미국 국립의학도서관의 자료를 참고하였으며 사이트 주소도 남겼습니다.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MSM의 효능 7가지

1. 관절의 통증을 완화
가장 잘 알려져 있는 MSM의 효능은 바로 관절이나 근육의 통증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관절이 퇴보하게 되면 운동이나 이동에 제약을 받기 때문에 삶의 질이 굉장히 낮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무릎이나 등, 손, 엉덩이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2015년 국제의학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MSM이 이러한 신체부위의 염증을 현저히 감소시키며 관절의 연골 조직이 파괴되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50세 이상의 남녀 1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MSM 1,200mg을 함유한 보충제를 12주간 투여한 결과 관절의 통증과 경직 및 부종이 감소하였습니다. 이 보충제를 통해 치료받은 환자들은 전반적으로 삶의 질이 향상되고 걷거나 침대에서 일어날 때 어려움이 많이 해소되었다는 보고도 있었습니다.(ncbi.nlm.nih.gov/pmc/articles/PMC4502733/)
허리통증환자 3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MSM이 포함된 글루코사민 보충제를 복용하게 되면 요추의 경직도와 통증이 크게 줄어들어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ncbi.nlm.nih.gov/pmc/articles/PMC3965983/)

 

 

 

2. 강력한 항염증 효과
MSM이 염증을 강력하게 억제한다는 것은 과학적 연구에 의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몸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단백질 복합체인 NF-kB가 반응을 하게 되는데요, 이 성분 자체를 억제함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전신성 염증과 관련이 있는 신호전달 단백질인 TNF-α와 IL-6과 같은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감소시켜 염증반응을 억제하게 됩니다.(ncbi.nlm.nih.gov/pubmed/25461402/)

 

출처 : elastoplast.com.au

 

3. 근육의 손상을 줄이고 회복력 증가
운동을 하게 되면 자연스레 근육에 손상이 가게 되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도 MSM의 효능 중 하나 입니다. 산책처럼 가벼운 운동에서부터 테니스와 같이 격렬한 운동까지 다양한 운동을 하게 되면 체내에 활성산소가 쌓이게 되고 이는 여러 근육조직에 산화스트레스를 주게 됩니다. 이것이 지속되면 근육에 통증을 주게 되고 결국 근육의 손상을 가져오게 됩니다.
MSM에 있는 디메틸설폰과 항산화제 성분은 염증과 산화스트레스를 줄임으로써 강렬한 운동 후에도 자연적으로 근육이 회복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7년의 한 연구에서 22명의 건강한 여성들에게 하루 3g의 MSM을 3주간 복용시킨 결과 MSM은 섭취하지 않은 그룹군과 대비하여 근육통과 관절의 통증이 적었음이 보고되었습니다.(ncbi.nlm.nih.gov/pubmed/28736511)

 

 

4. 알레르기 증상의 완화
최근 미세먼지와 같이 대기 환경이 나빠짐에 따라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많은데요,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는 MSM의 효능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재채기나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는 신체의 반응이며 꽃가루나 먼지, 곰팡이, 동물의 털 등이 흔한 원인으로 지목이 됩니다. 이러한 알레르겐에 노출이 되면 우리 몸에서는 염증반응을 촉진시키는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s)이나 사이토카인이 방출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불쾌한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MSM이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MSM은 위에서 언급한 염증반응 촉진물질인 사이토카인과 프로스타글란딘의 방출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 이를 통해 알레르기에 대해 반응을 감소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환자 5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30일동안 하루에 2,600mg의 MSM을 투여받은 환자들에 대해 가려움증이나 숨가쁨, 재채기 및 기침과 같은 증상이 감소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ncbi.nlm.nih.gov/pubmed/12006124)

 

 


5. 면역력의 증가
면역체계는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여러 신체 기관들의 조직적인 대응능력이라 할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나 병, 불균형 식단, 그리고 수면부족이나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면역체계는 약화가 될 수 있습니다. MSM과 같은 유황화합물은 이러한 면역체계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데요, MSM은 IL-6 및 TNF알파와 같은 염증성 화합물의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면역계의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글루타티온을 생성 하는데에도 일부 역할을 하는데요, 2015년의 한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MSM이 글루타티온의 수치를 효과적으로 회복시켰으며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약화된 실험쥐에게서는 염증이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ncbi.nlm.nih.gov/pmc/articles/PMC4399096/)

 

출처 : everydayhealth.com

6. 모발강화와 피부건강 향상
모발과 피부를 건강하게 해 주는 것도 MSM의 효능 중 하나 입니다. 케라틴은 머리카락과 피부 및 손톱을 구성하는데 있어 주요성분이 되는 단백질입니다. 케라틴에는 황을 함유하고 있는 시스테인(cysteine)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염색이나 탈색시 아황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시스테인에 있는 황성분은 이황화결합을 형성하게 되고 이는 단백질을 단단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머리카락은 질기고 강해 질 수 있게 되는데요, MSM은 케라틴에 황성분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하여 건강한 머리카락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MSM은 피부에 자극과 염증, 홍반을 야기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인 주사(rosacea)와 같은 증상을 완화사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08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MSM을 피부에 발랐을 때 피부에 생기는 발적이나 가려움증, 염증과 같은 현상을 현저히 개선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ncbi.nlm.nih.gov/pubmed/18254805)

 

 

7. 암세포의 억제
MSM과 관련한 최신 연구 분야 중 하나는 암세포 퇴치의 효과에 대한 것입니다. 아직까지 연구는 제한적이지만 결과는 현재까지 꽤 긍정적인 것으로 나왔습니다. MSM을 섭취하게 되면 위나 식도, 간, 결장암, 피부 및 방광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암세포 DNA를 손상시키고 암세포의 사멸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ncbi.nlm.nih.gov/pubmed/26648017)
간암을 앓는 실험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MSM을 투여한 쥐의 경우 종양크기가 작아졌으며 간의 손상도 적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동물연구에서 MSM이 사람의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ncbi.nlm.nih.gov/pmc/articles/PMC3317666/)
이렇게 암에 대한 MSM의 효능은 고무적이지만 암치료에 직접 사용하기 위해서는 안전성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MSM 부작용

MSM은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인정되어 있을만큼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간주가 되고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 FDA에서는 MSM에 대해 GRAS(안전원료인증제도:General Recognized As Safe)라고 하여 식품첨가물로써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식이유황에 민감한 사람들의 경우 MSM 부작용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주로 구역질이나 복부팽만, 그리고 설사와 같은 가벼운 반응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MSM을 피부에 발랐을 때 피부가 가렵거나 눈에 자극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황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약물의 경우 알코올과 혼합하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MSM과 알코올의 혼합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부작용이 나타날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잠재적으로 문제가 되는 적은 없었으며 MSM 복용량을 잘 지키고 섭취 후 자신의 몸 상태를 잘 모니터링 한다면 큰 문제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MSM 하루 권장 복용량

MSM의 효능을 얻기 위해서는 권장 복용량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7년 수행된 독성연구(ncbi.nlm.nih.gov/pmc/articles/PMC5372953/)에 따르면 MSM은 매일 500mg에서 3g까지 섭취하는 것은 안전하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미국 FDA에서는 연구중이라는 이유로 MSM 권장 복용량을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각자 구매하시는 제품에 적혀있는 권장량을 섭취하되 이상이 느껴진다면 섭취량을 줄여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MSM 복용법

MSM은 대부분 분말이나 알약의 형태로 구매를 할 수 있으며 복용법은 간단합니다. 만약 파우더를 구매했다면 물이나 주스에 타서 드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MSM 보조제에는 합성 부산물이 포함되어 있지만 유기농 100%의 천연 자연추출물인 MSM도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것을 구매하셔서 드시기 바랍니다. 평소 우리 몸은 황이 결핍될 상황은 거의 없기 때문에 권장 복용량 내에서 처음에는 1스푼으로 시작해 점차 하루 2~3스푼으로 늘려나가시면 됩니다.

 

 

 

결론

이상으로 MSM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MSM은 다양한 용도로 인기가 있는 식품 보충제인데요, 관절통과 각종 염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니 이로 인해 고생을 하시는 분들은 드셔보시고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MSM을 구입하실 때는 반드시 원료와 업체 등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014년에 비료용으로 수입한 MSM을 인터넷에 식용으로 판매한 업자가 붙잡힌적이 있었는데요, 구매하실 때는 반드시 제품의 상세내용을 잘 읽어보시기 신뢰할 수 잇는 업체의 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TV조선 황금열쇠에서 방송된 식이유황 MSM 효능에 대한 내용입니다. 5분 53초의 짧은 영상이니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유튜브 TV조선 황금열쇠 

 

 

* 참고자료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msm-supplements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