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틴은 아몬드나 계란, 호두, 정어리, 귀리, 우유 등과 같은 음식에서 발견되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최근 보충제로서 인기가 있으며 비오틴이라는 이름 외에도 비타민H나 B7, Appearex, 코엔자임R과 같은 여러가지 이름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출처 : ketovale.com

비오틴은 우리 신체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한 필수 성분이지만 과량으로 섭취할 경우 여러가지 의학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비오틴 일 권장 섭취량은 얼마인지, 부작용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오틴 부작용 상위 9개 소개

비오틴은 안전한 비타민이지만 권장 복용량을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여드름
체내에 너무 많은 비오틴이 있으면 턱과 턱선에 낭포성 여드름이 생길 수 있는데요, 피부의 피지생성을 증가시켜 노폐물이 축적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섭취를 중단하게 되면 몇 주 이내로 여드름이 사라진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처음부터 적정량의 비오틴을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25mcg이하로 섭취해 주시고 드실 때 많은 양의 물을 함께 섭취하게 되면 여드름이 발생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특정 사람들은 비오틴 보충제 섭취시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흔한 일은 아니지만 사람마다 반응하는 항원이 다를 수 있으며, 메스꺼움이나 목 또는 얼굴의 붓기, 발진, 긴장감 또는 가슴에 통증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오틴을 복용한 후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출처 : healthtap.com

3. 임산부
심각한 비오틴 부작용 중 하나는 임신과 관련된 것입니다. 높은 용량의 비오틴은 유산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의 경우에는 다량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아직 인간에 대한 실험 보고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임신 중에는 위험성이 있을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해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설사
이 보충제를 많이 복용한 사람은 위경련과 함께 설사로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면 즉시 비오틴 섭취를 멈추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5. 포도당 수준의 증가
비오틴이 인체 내에서 포도당과 지방산의 생산을 증가시킴에 따라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비오틴 보충제를 권장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자신의 상태를 잘 체크하여 당과 관련된 질환이 있다고 판단된다면 비오틴 보충제 섭취시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으며 먹는다 하더라도 과용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6. 메스꺼움
비오틴 보충제를 복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초기단계에서 가벼운 메스꺼움 증상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부작용은 점점 완화되게 됩니다.

 

7. 약물 상호작용
비오틴은 항경련 및 콜레스테롤 저하약물과의 음성적인 상호작용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병원에서 경련이나 콜레스테롤과 관련하여 처방받은 약이 있을 경우에는 비오틴 섭취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처방약의 효과가 상쇄되거나 증폭되어 의도치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allure.com

8. 급성 호흡기 질환
어떤 사람들에게는 높은 용량의 비오틴은 급성호흡기 질환이나 생체의 과민반응인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즉시 병원에 가 의사에게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9. 호산구성 흉막심장막 유출(Eosinophilic Pleuropericardial Effusion)
2001년에 보고된 사례에 따르면 비타민B5와 함께 비오틴 보조제를 복용한 76세의 여성에게서 극히 드문 호산구성 흉막심장막 유출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폐 주변의 흉막 구멍으로 들어가는 혈액과 공기가 심각한 반응을 일으켜 폐감염을 야기함으로써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가 된 것인데요, 보고서에 따르면 비타민B5와 비오틴의 섭취가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며 비타민을 처방하는 의사는 이러한 잠재적인 비오틴 부작용에 대해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ncbi.nlm.nih.gov/pubmed/11302404)

 

 

비오틴 사용시 주의사항

출처 : besthealthmag.ca

위에서 언급했던 모든 비오틴 부작용은 이 비타민을 섭취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무섭게 들릴수 있겠습니다만, 적절한 방식으로 적정량을 복용하게 된다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비오틴을 복용하는 동안 여러가지 건강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요, 비오틴 과복용을 막고 안전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1.  물을 많이 마시세요. 물은 신체의 비오틴 수치를 낮출 수 있으므로 매일 약 2리터의 물을 섭취하는 것은 좋은 습관입니다.
2. 비오틴을 처음 복용하는 경우에는 조금씩 먹다가 서서히 증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3. 빈속에 복용하지 마세요. 시간은 상관없지만 식사와 함께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지나치게 보충제에 의존하지 마세요. 비오틴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올바른 식사습관입니다. 식사를 통해 여러 영양분을 섭취하게 된다면 굳이 보충제가 필요없을 수도 있습니다.
5. 다른 종합 비타민제을 섭취하고 있는 중이라면 비오틴 함량을 반드시 확인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비오틴 권장 복용량

요즘은 비타민 보충제를 누구나 쉽게 언제든지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과량복용할 수 있는 확률이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비오틴 복용량을 달리해야 하며 초과할 경우 위에서 언급한 비오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권장되는 일 허용량은 생각보다 매우 낮습니다. 19세 이상 성인의 경우에는 30mcg이며 14~18세까지는 25mcg, 9~13세는 20mcg, 4~8세는 8mcg입니다. 시중에는 고용량 비오틴을 판매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과유불급이라는 말을 항상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출처 : readersdigest.ca

이상으로 비오틴 부작용과 섭취시 주의사항 그리고, 권장 복용량까지 상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요즘은 두피와 탈모관련된 효능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찾고 있는 비오틴인데요,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관여하는 성분이다보니 정확한 복용법을 알고 제대로 드셔야 위와 같은 문제가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참고자료

https://www.stylecraze.com/articles/serious-side-effects-of-biotin-on-your-health/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