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시니아캄보지아(Garcinia cambogia)는 다이어트, 즉 체중감량 효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동남아시아와 인도 및 아프리카가 원산지인 식물입니다. 열매는 노랗거나 붉은색을 띄며 먹을 수는 있지만 신맛이 강해 보통 생 것으로는 잘 먹지 않습니다. 가르시니아는 다이어트 외에도 당뇨병이나 운동성능 향상 및 염증의 예방 등 여러 가지 건강상 효과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러한 효능에도 불구하고 간에 독성을 주어 간손상을 입히거나 조증을 유발한다거나 하는 등의 가르시니아 부작용도 분명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이러한 부작용과 효과에 대해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medicalnewstoday.com

 

가르시니아 부작용 4가지 - 가벼운증상, 간손상, 조증, 약물상호작용

가르시니아캄보지아에 함유되어 있는 활성성분인 하이드록시 시트릭산(HCA)은 식욕억제와 지방산화 촉진, 그리고 내인성 지질의 생합성 조절을 통한 다이어트에 널리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건강에 대한 가르시니아 효과은 여러 연구를 통해 잠재적으로 인정을 받게 되었는데요,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복용량 내에서는 부작용이 보고된 바 없지만 누구에게나 동일한 결과를 나타낸 것은 아니며 상황에 따라 부작용이 보고된 사례도 있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1. 가르시니아 부작용 - 가벼운 증상 : 4주 동안 가르시니아를 복용한 환자에게서 두통이나 현기증, 구역질, 설사, 구토 및 피부발진과 같은 가벼운 부작용이 나타난 적이 있습니다. 이 보충제의 섭취를 중단하게 되면 해당 증상은 사라지고 정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으므로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이 보충제를 섭취하고도 다이어트의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연구결과도 존재하는데요, 사람마다 신체의 상황이나 건강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가르시니아 복용 후 효과가 없다면 더 이상 드시지 말것을 권해 드립니다.

 

2. 가르시니아 부작용 - 간손상 유발 : 가르시니아를 함유한 여러 보조제품을 복용하는 사람들 중에서 간손상에 대한 보고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르시니아캄보지아의 간독성에 대한 원인은 현재로서는 불분명하며 허브식물을 제품화 할 때 성분의 혼탁 가능성이나 HCA 성분과 간독성 간 연관성에 대한 안전성의 미검토등이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합니다. 시험관 내 연구에 따르면 HCA를 고용량으로 섭취할 경우 간에 독성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가르시니아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간손상은 매우 드문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간손상의 정도는 일시적이거나 급성간염, 또는 급성 간부전까지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가르시니아 보충제 섭취를 중단한 후 1~3개월 이내에 가라앉지만 전격성 간염(fulminant hepatitis)으로 급격히 발전한다면 간이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3. 가르시니아 부작용 - 조증의 유발 : 가르시니아 보충제 섭취 후 1주일 뒤 약간의 조증이 생겼다는 의학계의 보고가 있습니다. 조증은 기분이 들떠 비정상적으로 쉽게 흥분하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섭취 후 1주에서 8주 사이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섭취를 중단하게 되면 더 이상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조증이 생긴 환자들은 망상이나 환각, 수면없이 활동량 증가, 업된 분위기 및 무질서한 대화기술 등을 경험했다고 말합니다.

 

4. 가르시니아 부작용 - 약물 상호작용 : 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은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제2형 당뇨병에 대한 약을 처방받아 복용중인 환자라면 이 보충제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세로토닌의 수치를 증가시켜 식욕을 억제하는 것이 가르시니아 효과 중 하나인데, 현재 항우울제를 복용 중인 사람이 이 보충제를 섭취하게 된다면 과다한 세로토닌으로 인한 세로토닌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환각이나 초조, 어지럼증, 고열등 자율신경이 불안정해 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르시니아캄보지아의 건강 효과

첫 번째 가르시니아 효과 - 체중감소를 촉진

가르시니아캄보지아의 껍질에서 추출한 활성성분인 하이드록시시트릭산(HCA,Hydroxycitric acid)은 지방생성을 억제하고 세로토닌 분비의 촉진을 통해 식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은 비만을 치료하는데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하며 이를 뒷받침하는 과학적 연구도 여러 건이 존재합니다. 2003년 일본 큐슈대학에서는 내장지방 축적에 대한 캄보지아의 효과에 대해 실험을 진행하였는데요, 44명의 피실험자들을 선정하여 가르시니아와 위약그룹으로 나누어 4주 동안 투여하며 체중과 체질량지수(BMI) 및 총콜레스테롤 수치 등을 평가하였습니다. 그 결과 피실험자의 성별에 관계없이 내장지방과 피하지방 및 총콜레스테롤 수차가 감소되었으며 심각한 부작용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2004년 미국 조지타운 대학교에서도 중간 정도의 비만환자에게 하이드록시 시트릭산(HCA)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했는데요, 8주 동안 60명의 환자와 연구를 진행한 결과 체중과 BMI가 5~6% 감소하였으며 음식물의 섭취나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및 혈청 렙틴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되고 HDL콜레스테롤 및 지방대사 산물의 배출이 증가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가르시니아는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지 않고 식욕을 감소시키며 지방합성을 억제하여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체중을 감량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두 번째 가르시니아 효과 - 당뇨병 예방

일반적으로 가르시니아는 체중감량을 위한 식이보충제로써 소비가 됩니다. 하지만 제2형 당뇨병과 관련하여 산화스트레스나 인슐린 저항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007년 미국 휴스턴대학교 약학과에서는 비만상태의 실험쥐에게 7주 동안 가르시니아를 섭취시키며 인슐린 저항성에 대한 효과를 조사하였는데요, 그 결과 음식의 섭취나 체중감소 뿐만 아니라 염증이나 산화스트레스 및 인슐린 저항성이 약화된다는 사실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2012년 대만 국립 대중교육대학(National Taichung University of Education)에서는 가르시니아 추출물인 HCA가 포도당 저장체인 글리코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를 하였는데요, 22명의 건강한 남성지원자에게 운동 3시간 후 500mg의 HCA를 7일간 섭취토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글리코겐의 합성속도가 향상되고 인슐린 감수성이 개선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당뇨병을 알아보려는 것은 아니었지만 인슐린 감수성이 개선됨을 확인함에 따라 가르시니아가 제2형 당뇨병환자들 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는 실험이었습니다.

 

 

세 번째 가르시니아 효과 - 운동성능 향상

HCA는 지방합성효소(malonyl CoA)의 농도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지방산화를 촉진하여 에너지를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러한 HCA의 특성은 운동을 할 때 에너지를 보충해 주어 운동성능을 향상시켜 주는데요, 2003년 우리나라 건국대학교 체육학과에서는 운동 중 지방활용을 증가시키는 HCA의 효과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6명의 피실험자에게 5일 동안 250mg의 HCA를 섭취토록하고 상태를 모니터링 한 결과, 40%의 최대산소 소비량(Vo2max)이 60%까지 증가되었으며 호흡교환율(RER)과 탄수화물 산화는 감소되었습니다. 또한 운동 중 피로를 느끼는 시간이 크게 감소되었는데 이는 가르시니아 추출물인 HCA가 지방대사를 증가시켜 지구력 성능을 향상시켰으며 또 운동을 하는동안 글리코겐을 절약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네 번째 가르시니아 효과 - 염증의 완화

다발성경화증이나 염증성 장질환(IBD), 크론병 및 궤양성대장염은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서서히 발현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질병들은 산화 및 질산화적 스트레스(nitrosative stress)나 백혈구 침윤, 염증원인물질 수치의 상승 등이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은 염증성 화합물인 사이토카인(cytokines)과 종양괴사인자(TNF-α)의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16년 이란 알보르즈 의과대학에서는 만성 신경면역계 질환인 다발성 경화증을 가진 실험쥐에게 가르시니아 식물에서 추출한 HCA의 항염증 효과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3주 동안 하루에 Kg당 2g의 HCA를 다발성경화증 쥐에게 투여한 결과 쥐의 신경손상이 명백히 개선되고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인 인터루킨-6(interleulin-6)과 종양괴사인자, 산화질소 및 지질과산화 지표인 말론디알데히드(malondialdehyde)의 수치가 줄어들었으며, 강력한 항산화 효소인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아제(SOD, superoxide dismutase)와 글루타치온 환원효소(GR, glutathione reductase)의 활성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HCA가 염증 및 산화스트레스의 개선을 통해 염증관련 질환의 보호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가르시니아 효과 - 암세포의 성장억제 유도

가르시니아가 함유하고 있는 가로시놀(garcinol)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특성으로 인해 생물학적 활성을 높이는데 있어서 좋은 평가를 받아왔으며 비교적 최근에는 항암제로서도 유용할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2009년 미국 웨인 주립 의과대학과 바바라 앤 카마노스 암연구소에서는 가르시놀 성분의 역할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는데요, 이 연구에 의하면 가르시놀은 항종양 효과와 함께 세포사멸(apoptosis inducing activity)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장암세포와 정상적인 불멸화 세포의 성장에 대해 가르시놀 성분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조사를 하였는데, 모든 세포에서 강력한 성장억제효과를 나타내었으며 특히 정상적인 불멸화세포보다는 암세포의 성장억제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가르시놀이 정상세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며, 인간백혈병 세포인 HL-60에 대한 조사에서도 가르시놀이 용량 및 시간 의존적으로 강한 성장 억제 활성을 나타내었습니다. 이 외에도 가르시놀의 생물학적 활성성분은 결장종양 생성의 예방한다던지 혀 발암을 억제한다는 논문은 다수 제출되어 있으며 이는 가르시니아가 화학적으로 유발된 암에 대한 보호능력과 함께 예방재로서 잠재적인 사용이 가능함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악성종양의 치료를 위한 대체 치료제로써도 사용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되는데요, 사람에 대한 유익한 효과를 충분히 알기 위해서는 좀 더 상세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가르시니아 효과 - 기생충 감염의 치료와 항균작용

인간과 동물에게 세균을 전이시키는 선충감염은 심각한 건강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생충으로 인한 사망은 경제적 손실을 불러올 뿐만 아니라 흡수장애나, 설사, 빈혈 및 장관련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선충에 의한 감염은 화학적으로 합성된 약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장기간의 사용으로 인한 약물내성과 두통 및 구토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기존의 약품을 대체하면서 기생충의 감염을 막을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르시니아 추출물은 항비만, 항암, 항산화, 항당뇨뿐만 아니라 기생충 감염에 대항하는 항균특성이 있음이 보고되었는데요, 이와 관련된 연구결과가 2015년 인도 벨로르의 VIT대학교(VIT University) 식물생명공학과에서 수행되었습니다. 가르시니아캄보지아의 잎과 열매에서 기생충에 대한 치료효과와 항균능력을 연구한 결과, 추출물의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기생충에 대한 마비 및 사망에 이르기까지 시간이 단축됨을 확인할 수 있었고, 녹농균이나 황색포도상구균에 대한 높은 억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가르시니아의 효능은 기생충 제거에 있어서 화학적으로 합성된 약물대신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는 활성성분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가르시니아 복용량

수 많은 임상실험에서 가르시니아 추출물인 하이드록시시트릭산(HCA)의 용량은 하루에 300mg에서 2,800mg으로 다양한 조건에서 검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보아 현재까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최대 가르시니아 복용량은 하루에 2,800mg이라 할 수 있는데요, 보충제의 형태가 가루나 액체, 정제 또는 캡슐 등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HCA외 다른 성분도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제조하는 업체 제품의 라벨을 주의깊게 읽어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맺음말

출처 : dailymail.co.uk

이상으로 가르시니아 부작용과 그 효과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가르시니아캄보지아는 핵심성분인 하이드록시시트릭산(HCA)을 함유하고 있으며 락톤이나 크산톤뿐만 아니라 아르기닌과 같은 아미노산, 플라보노이드, 페놀화합물 등 많은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는 허브 식물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많은 다이어트 제품에서 이 식물의 추출물을 재료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다이어트 제품뿐만 아니라 일반 영양 보충제로서도 많은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보셨듯이 가르시니아 부작용도 분명히 존재함을 의학적 논문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자신의 건강상태가 일반적으로 정상적이라면 걱정이 없겠지만 현재 질병이 있다거나 약을 복용중이라거나, 아니면 섭취 후 바로 이상증세가 나타난다고 느껴지시면 그대로 섭취를 중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도한 양의 복용하는 것은 안먹느니 못하므로 정확한 용량을 지켜주시는 것도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르시니아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시기 바랍니다.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 참고자료

https://selfhacked.com/blog/garcinia-cambogia/
https://livertox.nih.gov/GarciniaCambogia.htm

 

반응형

+ Recent posts